구글은 지난 2004년 만우절날 1기가 메일 서비스인 Gmail를 런칭했습니다. 만우절이니 사람들이 다들 '이야~ 구글 센스 좋네~' 라면서 그냥 만우절 이벤트로만 알고 있었는데, 4월 2일 00시가 되는 시점에도 Gmail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즉, 만우절 이벤트가 아닌 진짜로 상품을 런칭 한 것이였습니다. 만우절에 새로운 제품을 런칭 하는 회사가 과연 몇이나 될까요? 그런 의미에서 구글은 창의적인 기업인거 같습니다. 참고로 2009년 7월 7일 전까지는 Gmail은 베타 서비스였고, 그 이후부터 베타 딱지를 떼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구글 Gmail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 못하는 나라가 있었습니다. 바로 독일입니다. 독일에는 Daniel Giersch라는 회사가 2000년에 G-mail(Giersch mail) 이라는 상표를 등록했습니다. 그래서 독일내의 구글의 Gmail 서비스 이용자들은 googlemail.com으로 접속을 해야했고, 이메일 주소도, XXX@gmail.com 이 아닌, XXX@googlemail.com 이라는 세련되지 않는(?) 메일 주소를 갖게 되었습니다. 물론 구글도 예전부터 독일내에 Gmail 상표 사용금지에 대해 항소를 했지만, Europe's Office for Harmonization in the Internal Market(번역을 하면:유럽의 인터넷 시장 중재 오피스?)는 이를 기각했습니다. 그러나 구글의 입장에서는 다행이도, 저번주에 Giersch 와 조용하게 합의를 했다고 합니다. 독일의 구글 블로그 'GoogleWatch Blog' 에 따르면 gmail.de 라는 도메인을을 4월 13일 이후로 구글이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구글이 얼마의 합의금이 들었는지는 아직 구글과 Giersch에서는 밝히지는 않았습니다만, 지난 2006년에 구글이 상표 이전 대가로 25만 달러를 제의 했다고 Giersch는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독일의 Gmail 유저들은 @gmail.com 과 @googlemail.com 두가지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행운(?)도 갖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비슷한 예로 영국에서도 @googlemail.com 메일 주소를 가진 영국인들도 고객들에게 현재 자신의 XXX@googlemail.com을 XXX@gmail.com으로 변환하는 서비스도 제공했다고 합니다.


구글과 Giersch 중 어느 쪽이 더 이득을 봤는지 모르겠지만, 유저들 입장에서는 긴 이메일 주소은 @googlemail.com 보다 짧고 세련된(?) @gmail.com 주소를 가지게 되니 좀 더 효율적이고 외우기가 쉬워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소스

http://techcrunch.com/2012/04/14/google-finally-gets-right-to-gmail-trademark-in-germany/

http://gmailblog.blogspot.com/2010/05/google-mail-is-becoming-gmail-in-uk.html

http://www.googlewatchblog.de/2012/04/google-uebernimmt-marke-g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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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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